골프와 자기반성 7683
  2006-06-15

인생은 참으로 재미있고 위대하다.


음지가 양지되고 양지가 음지 되는 묘한 법칙이 인생이다.?


필자는 얼마 전에? 경원대부동산 amp의 초청을 받아 홍천에서 라운드를 했는데 버디를 5개 잡고 OB를 2개내고 보기를1개해서 토털 72개를 쳤다.?


전반에 줄버디3개에 힘입어 2언더파로 전반을 끝내고 후반 첫 번째 두 번째 홀에서OB를 연속내고 마지막 17,18홀에서 연속 버디를 잡는 너무나도 드라마틱한 라운드를 경험한 것이다.


후반 1, 2번 홀에서 약간 기분이 언짢았으나 재빠른 자기반성과 골프정신을 다시금 생각하고 끝까지 최선을 다한 결과 좋은 성적을 낼 수 있었다.


스윙시 흠잡을 거리를 찾거나 골프채 탓이나 볼 혹은 동반자에 영향을 받지 않고 스스로를 잘 컨트롤하려 노력했다. 어차피 골프는 자기 자신과의 싸움인 만큼 그날 스스로가 컨트롤 됐을 때 만족스런 결과가 나오기 마련이다.


게임을 끝낸 순간 뿌듯한 성취감이 밀려왔다. 멘탈 마음가짐 즉 순간 상황 판단이 얼마나 중요한 것인가를 절감했다.?


시간이 흘러 연세amp에서 초청을 받아 쌍떼힐CC에서 라운드를 했다.


전반41, 후반40 81을 쳤는데 이날은 퍼팅이 너무 안됐다. 그린이 안 구르고 라이가 먹지 않았는데도 필자는 굳이 그린의 경사를 파악해 가면서 끝까지 라이대로 샷을 구사한 결과 버디를 하나도 못 잡았고 50cm를 비롯해 1, 2, 3m? 퍼팅을 여러 개 놓쳤다.


역시 골프는 상황에 따라 틀려지는 것을 알 수 있다. 양지변 음지변이란 말이 맞는 것 같다. 늘 같은 상황에서 똑같은 결과가 나온다면 이미 골프는 정복됐을 것이다. 늘 노력과 완벽한 신경들이 조합을 이뤘을 때 골프는 반드시 좋은 결과로 나오게 돼 있다. 대충 노력가지고는 골프는 우리에게 감동을 주지 않는다.?


얼마 전엔 이천에 있는 솔모로CC에서 필자가 3년 전에 결혼 사회를 봐 드렸던 손규원 형님하고 그의 친구들과 행복한 라운드를 했다.


라운드 결과는 전반39 후반38 토털77 이날은 볼이 그린에서 너무 튀어 오버 그린이 많이 되었다. 필자는 그린의 상태를 공략할 생각은 하지 않고 어떡케 하든 세컨샷이나 써드 샷을 홀컵 가까이 그린에 세울려고 옹고집을 피웠다. 그 결과 버디는 하나도 못하고 버디같은 파퍼팅을 3개하고 짧은 파 퍼팅을? 거의 다 넣었다.


필자는 라운드 후반과 끝나고 나서 또 한 번 많은 것을 느낄 수 있었다. 자기 자신을 되돌아보면서 재빠르게 자기반성을 할 있다는 것 역시 사람은 영장의 동물이기에 가능했다.


그린, 페어웨이 ,러프, 벙커 핀의 위치, 비, 바람의 상태를 신속하게 파악하고 코스 공략 매니지먼트를 유연하게 하여야 한다. 그리고 동반자들을 배려하며 즐거운 마음으로 마음의 평정을 유지하여 확실하고 정정당당한 게임을? 해야 한다.


살다보면 특별히 게으르지도 않고 나쁜 마음 먹지 않았는데도 필자에게 불리하거나 황당한 일?이 생기는 경우도 종종 있다.


골프는 이를 이겨내고 내 것으로 만들라고 있는 것 같다? 그런 상황에 위장된 축복이 숨어있다고? 생각한다. 역경과 고난은 더 잘되라고 하늘에서 필자에게 보내준? 선물이다.?


요즘 필자는 "꿈꾸는 자는 멈추지 않는다" 라는 전성철 국제 변호사님의 책을 읽고 있다. 그 책에서 논리적인 사고가 얼마나 중요한가를 재확인하고 인생에서 성공의 지름길은 '자신이 잘하는 것을 찾는 것' 이라는 명제에 깊은 감명을 받았다. 그래서 그것을 향해 열심히 살고 있다.


"남을 사랑해도 남이 나를 가까이 하지 않는다면, 나의 덕이 부족하지 않았는지 반성하고, 남을 다스려도 남이 나를 따르지 않는다면, 나의 지혜가 부족하지 않았는지 반성하며,?남을 예로 대해도 남이 나에게 예로 대하지 않는다면 나의 공경심이 부족하지 않았는지 반성하라. 자기의 행위가 기대했던 효과를 얻지 못했을 때 모든 잘못의 원인을 자기 자신에게서 찾아야 한다. 자기 몸이 바루어지면, 천하 사람들이 귀복 할 것이다."


만일 골프가 아니었다면 이런 생각을 할 수 있었을까


아무리 생각해도 골프에게 고맙다. 아주 고맙다.

목록으로
자료제공 : 골프유닷넷(golfu.net)
전국 골프장예약/골프투어/쇼핑몰/칼럼 : 02-572-0444